공부로그/열공 다이어리

GAIQ 구글애널리틱스자격시험 준비 방법 및 시험보기

앙쥬:) 2020. 12. 17. 01:00
반응형

GAIQ란 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tifation 의 약자로,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 시험을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시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의를 성실히 수강하셨다면

기본적인 개념 및 활용방법에 대한 간단한 문제들이 나옵니다. 

 

 

GAIQ 필요할까요? 

마케터라면 데이터분석은 요즘 너무나 당연시 되고 있지요 - 

구글애널리틱스는 아마 안쓰는 회사가 없지 않을까 싶네요..

그만큼 정말 잘 만들어져 있고, 또 마케팅 실무에 정말 필요한 툴인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GAIQ가 꼭 필요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누구라도 Google Analytics (이하 줄여서 GA)를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이력서에 한 줄 추가하는 정도는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이 자격증 자체가 유효기간이 1년 밖에 안되더라고요 ㅎㅎ

게다가 이 자격증은 이 툴을 활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한 거라 실무와는 거리가 있을 것 같네요. 

 

GAIQ 공부방법

GAIQ 를 구글에 검색해보시면,, 정말 많은 자료가 나옵니다...

유료 강의부터 해서 유튜브에 동영상 강의, 블로그에도 이런저런 정보들도 많은 것 같고요.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GAIQ 시험을 패스하는데는 필요 없으십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의만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합니다. 

 

Google Analytics Acadamy (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에 가시면 

Beginner 코스와 Advanced 코스가 있는데

이 두가지를 성실하게 마치셨다면 시험보는데 필요한 내용은 다 알고 계신 겁니당

 

Academy 코스구성

Beginner 및 Advacned 각 4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동영상 (또는 스크립트)

영상 위주이고, 영상보다 읽는 걸 선호하시는 분들은 스크립트 형태로 보실 수도 있습니다. 

 

  • Demo 활용하기

Demo 데이터로 직접 시연해보는 과정들이 있는데 이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말로만으로 이해하다가 직접 해보면 더 와닿으니까요.

 

  • 레슨별 연습문제 

연습문제가 제일 중요합니당! 여기에서 거의 다 나온것 같네요.

따로 기출문제 이런거 전~혀 안보셔도 될것같아요.

겁이 나서 저도 몇개 찾아보다가 강의하시는분이 오답 가르치시는거 보고 ㅎㅎㅎ

바로 끄고 그냥 시험 시작해버렸습니당 

 

시험 준비 기간 = 반나절

어떤 블로그에 이틀이면 충분하다는 후기를 본적 있는데 아닙니다,, 반나절이면 됩니다! 

저는 오늘 연차내고.. 한 10시간도 안되서 끝났네요. 중간에 밥먹고 청소하고 빨래하고 폰보고 딴짓한 시간 빼면 .. 

아마 집중하시면 반나절이면 끝나실 듯 합니다. 

아 저는 영상속도를 1.5배속해서 듣긴했지만 두번 들은것도 있으니 뭐 시간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GAIQ 시험

기본적으로 GA를 활용할 줄 안다는 개념(?)의 자격 시험이라 각 개념들이 무엇인지 아시는게 중요합니다. 중요하니까 하이라이트.. 

시험은 90분 동안 진행되며, 

70문제 중에 80% 이상을 맞히시면 통과입니다.

90분 차고 넘치니 시간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당!

 

시험보는 방법

- 구글 계정에 이름 꼭 확인하기!! 

- GAIQ Skillshop 에서 바로 시험 보실 수 있습니다. GAIQ 라고 구글에 치시면 제일 먼저 나오는 거입니당 

링크: skillshop.exceedlms.com/student/path/2938-google-analytics-individual-qualification 

 

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The 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covers basic and advanced Google Analytics concepts. This includes: planning and principles; implementation and data collection; configuration and administration; conversion and attribution; and reports, metric

skillshop.exceedlms.com

들어가시면 아래 그림처럼 Exam 링크가 있는데

저거 누르자마자 바로 시험 시작이니

마음의 준비를 하고 누르시면 됩니다 ㅋㅋㅋ

 

 

 

 

 

시험이 끝나면 곧바로 

몇개 맞췄는지 나오고용 

바로 자격증이 나옵니다 (feat. 귀여운 팡파레 ㅋㅋ) 

 

탈락했을 경우 다음 날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알고는 있었지만 GA가 정말 정말 잘 만들어져있네요!

이것 저것 건들면서 해보면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