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로그/Marketing

마케팅 도서 추천 > [한달 공부 데이터 분석] - 전익진

앙쥬:) 2022. 8. 28. 23:08
반응형

데이터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요즘, 데이터 분석은 점점 더 핫해지고 있다. 데이터 분석가는 가장 섹시한 직업중의 하나라고 일컬어지고 있고, 실제로 기업들도 데이터 분석가들이 없어서 채용을 못하고 있는 추세다. 

 

데이터가 중요해지면서 기업들이 열심히 데이터를 모으고 있는데 (그리고 이제 빅데이터가 중요하다라고 인식하면서 데이터를 모으기 시작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이제는 기업들이 꽤 많은 데이터를 모았다), 실제로 그 데이터를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을 찾는데 어려운 것이다. 

 

패스트캠퍼스나 udemy, coursera 등 온라인에 실제로 이미 정말 많은 데이터 분석 코스들이 열려 있어서 r 이나 python 관련 강의를 정말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나도 마케터로서 스펙업을 해보고자 데이터 분석 관련 강의를 찾아서 들어보았다. R, 파이썬, 마케터에게 유용할만한 데이터 분석 코스를 몇개 들어 보았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뭐 어떻게하라는 거지... 라는 생각이었다. 일단은 이력서에 한 줄 이라도 추가해보고자 온라인 코스를 듣긴했는데, 아마 직장인이라면 모두가 공감할 것 같다... 실무를 해보지 않고는 아무 소용이 없다는것 ㅎㅎ 아무튼 그런 온라인 코스들이 가르쳐주는건 이 툴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이지, 실제로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하는지가 아니다. (실제로 패스트캠퍼스와 코세라에서 코스 몇개를 들었는데, 이 분석 프로그램은 그래도 이해하게 된 것은 맞는 것 같다). 

 

하지만 이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답을 해 준 것이 바로 이 책, "한달 공부 데이터 분석 (저자: 전익진)" 이다. 

이미지 출처 yes24

 

이 책은 뼛속까지 문과 출신인 (문송합니다 ㅠㅠ) 나에게, 

"비즈니스 환경에서" 통계가 무엇인지, 데이터 분석이 무엇인지 이해시켜주었다. 

 

책은 가상의 한 화장품회사의 데이터 분석팀에서 어떠한 프로젝트를 어떻게 접근/진행 했는지를 알기 쉽게 이야기처럼 재미있게 풀어나간다. 통계에 대해 문외한인 사람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데이터 분석에 대해 쉽고, 또 가장 중요한 본질을 잘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면 화장품 재고 관리 관점의 데이터 분석, 매출 관점의 데이터 분석 같은 이야기이다. 아마 직장인이라면 내가 하는 일과, 혹은 나의 회사와 연관시켜서 생각하기가 쉬워서 책을 따라가기가 훨씬 쉬울 것 같다. 

 

나는 대학생때 기초 통계학 수업을 듣고 심리학 전공을 포기했다 ^^ (심리학 전공은 통계학101이 필수였음..)

창의력과 기획력만 있으면 할 수 있을 것 같았던 마케팅도, 이제는 데이터 없이는 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마케팅이 예전엔 분명 문과가 하는 직업이었는데 (10년전 내가 시작했을적만 해도..) 이제 데이터 분석은 마케터의 필수 역랑이 되었다. 

 

물론 코딩이나 통계학적인 어떠한 결과물을 내는게 필요한 건 아니다. 다만, 데이터 분석가에게 어떤 숫자를 어떻게 뽑아달라고 요청하고, 그 숫자를 어떻게 해석해내는게 필요하다 -- 그리고 이 부분을 이 책이 매우 잘 설명해주고 있다. 

 

데이터 기반 마케터를 꿈꾸는 마케터라면 정말 강추 도서!

 

 

yes24 구매 링크: 

http://www.yes24.com/Product/Goods/91614222

 

한달 공부 데이터 분석 - YES24

『한달 공부 데이터 분석』은 기업의 데이터 분석 실무가 궁금한 취준생, 데이터 분석가로 이직을 꿈꾸는 직장인, 현직에 있지만 실무를 더 구체적으로 익히고 싶은 데이터 분석가, 회사 컴퓨터

www.yes24.com

 

 

반응형